소소한 해기사 정보

해기사 면허 발급을 위해서는?(feat. 발급비용 무료)

천하무적이든 2023. 11. 24. 1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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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자격시험 "해기사면허"

해기사시험에 합격했거나 합격한 이후로 유효기간이 도래하여 갱신해야 되는 경우 아래와 같이 서류를 준비하여 가까운 지방해양수산청에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1. 증명사진(여권사진 3.5x4.5)  - 1장
2. 갱신신청서 작성 - 선원수첩번호, 영문명 등 알기
3. 위임장(항만청홈페이지서식, 본인서명) - 대리인 지정 시
4. 본인 신분증 원본 또는 사본(원본대조필 및 직인)
5. 건강검진 원본 또는 사본(원본대조필 및 직인)
6. 승선경력증명서(지방항만청 또는 민원 24에서 확인가능) 또는 재직증명서 및 업무분장공문(비승선직원)
7. 교육훈련이수증 원본 또는 사본(원본대조필 및 직인) - 필요시
8. 만료된 구 해기사 면허 원본(없을시 분실사유서 작성)

여기서 주의해야 할점은 본인 방문이 아닌 대리인이 방문했을 경우인데, 이때는 필히, 위임장을 작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7번의 교육훈련이수증은 꼭 필요한 사항은 아니나 요즘 발급 되는 해기사 면허 뒷면에 교육과정에 대한 체크박스가 있는데 각 교육에 대한 이수 여부를 제출하는 이수증을 보고 항만청에서 체크를 해주는 사항으로 반드시 제출할 필요는 없습니다.

각 교육에 대한 교육훈련이수증 및 이수증서로 가지고 있으면 문제 될 게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발급 비용은 무료이며, 항만청 접수 시 3~4일정도 소요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서류들은 해기사면허 신규발급(갱신 포함) 시 필요한 양식이니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별지 제11호서식] 해기사면허증 갱신 신청서(선박직원법 시행규칙).hwp
0.07MB
해기사 면허 분실 사유서.hwp
0.02MB
[별지+제3호서식]+위임장.hwp
0.04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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