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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린트 운하를 아시나요?(에게해-이오니아해 연결)

천하무적이든 2023. 11. 20. 1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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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코린트 운하

세계 3대 운하 중 마지막 하나인 코린트 운하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지난 2주 동안 파나마 운하, 수에즈 운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고 드디어 마지막 운하인 코린트 운하 차례인데요. 3대 운하중 가장 길이도 짧고 이용할 수 있는 선박의 사이즈도 제한되어 어찌 보면 파나마, 수에즈 운하에 비해 덜 알려져 있지만 코린트 운하의 가치와 역사에 대해 알고 나면 없어서는 안 될 중요 운하라는 사실을 모두 공감하실 거라 생각됩니다.

2023.11.07 - [소소한 일상이야기(영화, 재테크 등)] - 파나마 운하를 아시나요?(태평양-대서양 연결)

2023.11.15 - [소소한 일상이야기(영화, 재테크 등)] - 수에즈 운하를 아시나요?(지중해-홍해&인도양 연결)

 

세계 3대 운하중 하나인 코린트 운하

코린트 운하는 코린트 만과 에게 해의 사로니코스 만을 연결하는 운하이다. 코린트 지협을 따라 1881년부터 1893년까지 6.3km의 길이로 건설되었으며,  운하를 이용할 때 펠로폰네소스 반도를 돌아가는 것보다 700km 정도 운항거리가 줄어들지만, 운하의 폭이 24m, 깊이가 8m로 규모가 작아서 운하를 이용하는 선박은 대부분 관광용 여객선입니다.

코린트 운하 모습

수에즈, 파나마 운하가 상업적(비상업 포함) 선박들의 주요 통항 요충지인 반면에 코린트 운하는 크기가 작아 관관용 소형 여객선이 주 이용 대상 선박입니다.

코린트운하를 통과하는 여객선 모습
코린트 운하 모습

코린트 운하의 역사

코린토 운하가 만들어지기 전에는 에게해에서 아드리아 해로 가기 위해서는 무려 185해리(343km, 1해리 1852m)를 돌아서 가야 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기원전 602년에 두 만 사이의 운하를 뚫을 것을 결정, 실행에 옮기에 됩니다(첫 번째 도전). 하지만 그 시기, 그리스에서는 당시 기술로는 불가능하여 대형 돌바퀴가 달린 수레를 이용하여 배를 싣고 육로를 통해서 짐승과 사람이 직접 끌어 배를 이동시켰다고 합니다.

300 년후(기원전 300년경), 메이스던의 왕 디미트리오스 볼리오르키티스에 의해 두 번째 도전이 시작됩니다. 바다를 신성시 여기던 그의 신하들은 두 바다가 연결이 되면 두 바다의 신이 만날 시, 대 홍수와 헤일 등의 큰 재앙이 올 것이라는 이유로 반대, 결국은 실패하게 됩니다.

두 번째 도전의 실패 후, 250년이 지나고 성공 가능성이 가장 컸던 세 번째 도전이 시작되게 됩니다. 그 주인공은 너무나 유명한 네로 황제입니다. 직접 6,000명의 노예를 이끌고 작업을 지시하며 운하를 파기시작했으나 완공되기 전 네로황제의 죽음으로 다시 실패로 돌아가게 됩니다.

그 후, 1,800여 년이 지난 1830년 그리스의 카포디스트리아스에 의해서 운하 건설에 대한 도전이 시작 되지만 4,000만 프라라는 엄청난 예산 문제 때문에 실패하게 되나, 1869년 그리스 의회에서 이 예산을 확보하고 오스트리아의 한 건설설 회사에 의해 본격적인 공사가 시작하게 됩니다. 이리하여 1890년 그리스의 건설회사에 의해 완공하게 되고 1893년에 개통되었습니다.

 

코린트 운하의 상징성(가치)

역사에서 애기했듯이 운하가 개통되기까지 2,000년이라는 긴 시간과 함께 수많은 실패가 있었으나,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끊임없는 도전과 그리스인들의 도전 정신과 노력으로 완성된 코린트 운하는 두 개의 만을 연결하는 교통의 요지로서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수행 중입니다.

 

코린트 운하 통항 동영상

- 코린트 운하 동영상

코린트 운하 통항 관련,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세요~~ 알고 있는 선에서 성심 성의껏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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