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해기사 정보

수에즈 운하 실제 통항 영상(지중해-홍해&인도양 연결)

천하무적이든 2023. 11. 15. 14:03
반응형

수에즈 운하 위치, 출처-네이버

지난 번 세계3대 운하 중 파나마 운하를 소개 드렸는데 아래 포스팅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3.11.07 - [소소한 일상이야기(영화, 재테크 등)] - 파나마 운하를 아시나요?(태평양-대서양 연결)

 

파나마 운하를 아시나요?(태평양-대서양 연결)

세계 3대 운하 중 하나인 파나마 운하 파나마 운하는 중앙아메리카 파나마에 위치한 운하로, 태평양과 대서양을 연결하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운하 중 하나입니다. 파나마 운하는 태평양 연안

navigator-free.tistory.com

오늘은 이집트와 이스라엘 사이에 위치한 수에즈 운하에 대해 소개해 드리며, 말미에 제가 항해사로 일하던 시절에 수에즈 운하 통항을 직접 촬영한 동영상도 같이 올려 두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세계 3대 운하중 하나인 수에즈 운하

수에즈 운하는 이집트 북동부에 위치한 지중해와 홍해를 잇는 운하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해상 교통로 중 하나로,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는 주요 통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대륙을 우회하지 않고 곧바로 아시아와 유럽이 연결되는 통로라는 점에서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수에즈 운하의 역사는 기원전 19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이집트 파라오들은 수에즈 지협을 가로지르는 운하를 건설하려고 시도했지만, 기술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현대적인 수에즈 운하는 19세기 후반에 프랑스가 건설을 시작하여 1869년에 개통되었습니다. 운하의 길이는 약 193km, 너비는 약 200m이며, 수심은 약 16m입니다.

수에즈 운하의 하루 통항량

수에즈 운하의 하루 통항량은 약 50척으로, 하루 약 1억 2천만 톤의 화물이 운송됩니다. 운하를 통과하는 선박은 석유, 가스, 곡물, 자동차 등 다양한 종류의 화물을 운송하고 있습니다.

수에즈 운하의 상징성(가치)

수에즈 운하는 세계 무역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운하를 통해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함으로써, 화물의 운송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키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수에즈 운하는 또한 세계 평화와 번영의 상징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운하를 통해 세계 각국의 상품과 사람들이 자유롭게 교류함으로써, 세계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수에즈 운하가 없다면 발생되는 여파

수에즈 운하가 없다면,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는 해상 교통로가 크게 단축됩니다. 화물은 아프리카 대륙을 우회하여 운송해야 하기 때문에, 운송 시간과 비용이 크게 증가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유럽에서 아시아로 화물을 운송하는 경우, 수에즈 운하가 없다면 약 1만 5천km를 더 운항해야 합니다. 이는 약 10일의 추가 운송 시간이 소요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운송 비용은 약 2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럽(런던)-아시아 항로에서 수에즈 운하 통항으로 단축되는 거리, 출처-나무위키

수에즈 운하가 없다면, 세계 무역이 크게 위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세계 경제의 성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에즈 운하 통과 전후의 비교, 출처-나무위키

수에즈 운하의 중요성

수에즈 운하는 세계 무역과 경제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중요한 시설입니다. 운하가 없다면, 세계 무역과 경제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할 것입니다. 따라서, 수에즈 운하의 안전과 안정성은 세계 각국이 함께 노력해야 할 중요한 과제입니다. 아래 사진은 수에즈 운하 통항 중 좌초된 에브기븐호의 선박 사진이며, 이로 인해 전세계는 다시 한번 수에즈 운하의 중요성을 알게된 사건이였습니다.

2021년 수에즈 운하 통과하다 좌초된 에버기븐호 선박,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에버기븐호의 좌초로 400척이 넘는 배들이 운하통행을 기다렸으나일부는 통행을 포기하고 아프리카 남단 희망봉을 돌아가는 항로로 떠났으며, 희망봉 항로로 우회하는 노선을 활용하는 것은 1967년 아랍과 이스라엘의 6일전쟁으로 폐쇄됐던 수에즈 운하가 1975년 재개통한 지 46년 만의 일이였습니다.

2020년 한 해 약 1만 9000척이하루 평균 51.5척이 수에즈 운하를 통과했다여기다 국제 해상 원유 수송량의 약 10%가 이 운하를 통과하는데이번 좌초 사고로 한때 뉴욕상업거래소에서 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이 오르기도 했다또 유럽에서 중동 등으로 운송 중인 가축 약 9만 2000마리가 아사 위기에 놓이자 이집트 정부는 수의사를 급파하고 사료를 공급하기로 결정하기도 했다. 3월 29일까지 450척 이상이 수에즈 운하를 정상적으로 통과하지 못했으며 이집트 정부는 일평균 1400만 달러의 손실을 입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실제 수에즈 운하 통항 동영상

아래 동영상은 실제로 제가 해기사로 근무했을때 수에즈 운하를 통과하면서 찍은 동영상입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양 옆으로 사막이 보이시나요?? 통항을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딱 반나절 정도 소요되고, 전날 전녁에 미리 운하 입구에 도착해서 순번을 받고 다음날 오전 일찍 수에즈 운하 포트 콘트롤의 지시에 따라 움직이게 됩니다.

실제 수에즈 운하 통과 영상

수에즈 운하 통항관련,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세요~~ 알고 있는 선에서 성심 성의껏 알려드리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