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해기사 정보

파나마 운하를 아시나요?(태평양-대서양 연결)

천하무적이든 2023. 11. 7. 16:30
반응형

세계 3대 운하 중 하나인 파나마 운하

파나마 운하는 중앙아메리카 파나마에 위치한 운하로, 태평양과 대서양을 연결하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운하 중 하나입니다. 파나마 운하는 태평양 연안의 콜론에서 대서양 연안의 파나마시티까지 80킬로미터(50마일)에 걸쳐 있으며, 1914년에 개통되었습니다.

파나마 운하 사진

파나마 운하의 역사

파나마 운하를 건설하기 위한 아이디어는 16세기부터 있었지만, 건설은 19세기말에 시작되었습니다. 건설은 20년 이상이 걸렸고, 수십만 명의 노동자가 사망했습니다. 파나마 운하는 1914년 8월 15일에 개통되었습니다.

공사중인 파나마 운하(1904년)
1908년 공사 당시 사진

파나마 운하의 하루 통항량

파나마 운하는 하루 평균 약 50척의 선박이 통과합니다. 이 선박들은 약 10억 톤의 화물을 운반합니다. 파나마 운하는 세계 무역의 약 5%를 처리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파나마 운하의 상징성(가치)

파나마 운하는 세계 무역과 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파나마 운하는 선박들이 태평양과 대서양을 더 빨리, 더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여 운송 시간을 단축하고 비용을 절감합니다. 파나마 운하는 또한 세계 각국의 경제를 연결하여 무역과 투자를 촉진합니다.

 

파나마 운하가 없다면 발생되는 여파

파나마 운하가 없다면, 선박들은 대서양과 태평양을 이동하기 위해 남아메리카를 우회해야 합니다. 이는 약 1만 4천 킬로미터(8,700마일)의 거리를 추가로 이동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는 운송 시간을 크게 증가시키고 비용을 증가시킬 것입니다. 또한, 파나마 운하가 없다면, 세계 무역은 더 복잡해지고 비용이 더 많이 들게 될 것입니다.

 

파나마 운하 소개하는 동영상 (이곳 클릭)

 
파나맥스와 포스트(네오) 파나맥스

 

운하를 통행하는 물동량 수요가 워낙 많다보니 파나마 공화국은 운하 확장공사를 계획하고 국민투표를 실시하였고, 2006년 국민의 압도적인 지지로 2007년 공사를 시작하였습니다. 초기 2014년 완공을 목표로 운하 확장 공사를 진행하였으나 이런저런 사유로 지연되어 2016년 6월 26일 개통하게 되었습니다. 

파나마 운하 통과가 가능한 범위 안에서 최대 사이즈로 지은 배를 "파나맥스"(Panamax)급 선박이라고 부릅니다. 통상 32m, 만재배수량 9만톤 내외의 선박이 이에 해당되며 현재는 파나맥스 규격을 뛰어넘는 커다란 컨테이너선을 많이 건조해서 배 자체가 파나마 운하를 넘어갈 수 없는 경우도 있으며, 파나마 운하의 통행량 자체도 포화상태였습니다. 하루에 30여 척에 불과한 운하 통행을 기다리느라 바다에 투묘한 채 시간을 보내는 선박이 많았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파나마 운하의 북쪽 가까운 곳에 폭이 2배 정도 되는 신 파나마 운하를 건설했습니다. 새로운 파나마 운하는 대략 49미터, 12만 톤급 선박도 통항이 가능해졌으며, 이미 각국 조선소에서는 새로운 네오 파나맥스(Neo-Panamax) 규격에 맞춰 선박을 건조하고 있습니다.  가툰 호수의 물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호수의 확장공사도 같이 진행하였습니다.

종합하면, 파나마 운하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운하 중 하나로써 세계 무역과 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그 상징성은 매우 크며, 파나마 운하가 없었다면, 세계는 더 복잡하고 물류비(수출입 관련 비용)는 비용이 많이 드는 곳이 되었을 거라 생각되어지네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