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일상이야기(영화, 재테크 등)

기아 EV9 (feat. 대형전기SUV)

천하무적이든 2023. 4. 5. 10:02
반응형

The Kia EV9

지난주 서울 모빌리티쇼에서 드디어 기아의 전기자동차 EV9 실물이 공개되었습니다. 얼마 전 저의 앙증맞은 MINI 컨트리맨 매각 후, 어떤 차를 이제 고를지 여러 브랜드들을 관망하고 있었는데 콘셉트카랑 거의 차이가 없이 공개된 EV9의 디자인이 확 끌리더라고요. 기아자동차가 SUV 부문에서는 텔루라이드, 모하비, 소렌토 등 정말로 인기 차종들을 많이 만들고 성공을 한만큼 노하우와 전기자동차의 모든 기술이 집약된 EV9 이 더욱더 기대되지 않을 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럼 KIA 공식 홈페이지에 소개된 제원 및 특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최고출력 : 283 kW (379hp)
- 최대토크 : 600Nm (61.2kg.m)
- 가속성능 : 5.3초
- 주행거리 : 500km
- 배터리 용량 : 99.8 kWh (리튬이온)

E-GMP 및 4세대 배터리 기술

EV9의 실내는 편평한 바닥과 긴 휠 베이스 등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의 장점을 적극 활용해 설계되었습니다. 그 덕분에 1, 2, 3열의 좌석 어디에서든 모든 탑승자들이 편안하에 소통하고 쉴 수 있는 넉넉한 공간이 완성되었습니다. 또한, EV9은 역동적인 주행 성능을 제공함과 동시에 1회 충전 시 충분한 거리를 주행 가능케 하는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출시되는 모델에는 99.8 kWh 배터리가 탑재되며 EV9 2WD, 4WD 및 EV9 GT-line 모두 동일하게 적용된다고 합니다.

EV9 E-GMP 플랫폼
EV9 E-GMP 플랫폼
 
3열 구성 및 스위블 시트가 적용된 실내 모습
3열 구성 및 스위블 시트가 적용된 실내 모습

3

3단계 자율주행 시스템(HDP)

EV9에는 한층 더 정교해진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 ADAS) 기술을 적용하여완전 자율 주행을 향한 중요한 한 걸음을 내디뎠습니다. 기아는 새로운 고속도로 자율주행 시스템(Highway Driving Pilot System • HDP)으로 EV9의 조건부 3단계 자율주행을 실현했습니다. 2개의 라이더를 포함한 총 15개의 센서를 통해 360도로 물체를 스캔하고 감지해 0.001초 안에 급변하는 도로 상황과 주변 차량에 빠르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3단계 자율주행 시스템이 탑재된 EV9
3단계 자율주행 시스템이 탑재된 EV9
 

원격 시스템 업데이트

EV9의 차량을 구매한 소비자는 구매한 이후에도 기아 커넥트 스토어를 통해 차주가 원하는 디지털 상품이나 사양을 지점/대리점에 방문할 필요 없이 추가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디지털 패턴 라이팅 그릴'이 적용된 차량을 구매하신 고객의 경우 기아 커넥트 스토어를 통해 '라이팅 패턴'을 추가하여 다양한 이미지의 패턴을 추가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디지털 패턴 라이팅 그릴
디지털 패턴 라이팅 그릴

동급 최고 수준의 탑증자 보호 & 배터리 보호장치 적용

특허 출원 중인 세계 최초 B필러 신규 연결 구조 기술을 적용하고 충돌 시 에너지가 분산될 수 있도록 차체를 설계하여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차체 구조물 간 연결되는 부분을 더욱 강건화해 배터리 적용 부위 보호를 강화하고 차체 바닥면 설계 최적화로 하부 강성을 추가하는 등 전기차 특성에 맞춘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했다고 합니다.

B필러 신규 연결 구조 기술이 적용된 EV9
B필러 신규 연결 구조 기술이 적용된 EV9

실내·외 공개사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