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파헤치기~!!

공무원 면접 준비(feat. 예상 질문)

천하무적이든 2022. 11. 16. 22:14
반응형

면접의 당락여부는 자신감!!

공무원에 입직하면서부터 현재 자리에 오기까지 면접은 총 3번을 보았으며, 어떻게 면접 준비를 하는지, 어떤 질문들을 받았는지 공유하여 공무원 면접을 준비하시는 분들한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본 게시물을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먼저,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 비추어 볼 때 어느 면접이라도 다 그렇지만 일단 자신감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면접관이 질문을 하였을 때 어버버 거리거나 우물쭈물 대답을 잘 못하면 옳은 답변이라고 할지라도 그 사람에 대해 안 좋은 인상을 줄 여지가 충분하기 때문이죠.

항상 자신감을 가지고, 모르는 질문일지라도 당당하게 말하는 자신감이 제일 중요하며, 실제로 저 역시 면접 볼 때 물어보신 질문에 대하여 100프로 다 아는 게 아니었음에도 자신 있게 저의 생각을 정리하여 얘기를 했던 게 주요했던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공무원 면접 시, 가장 많이 물어보는 예상 질문 5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 예상 질문은 제가 속해있는 교육부 및 해수부 관련 공무원 친구들과 확인된 내용으로 다른 기관의 공무원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상이할 수도 있는 점 먼저 참고 부탁드립니다.

※ 많은 공무원 관련 서적이 있고, 예상 질문들은 정말 많은데 직접 제가 면접에 들어가서 들은 질문과 친구들의 경험에 기반하여 실제 물어본 질문들만 간추린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면접관과 지원자가 나란히 마주 앉아 대면하고 있는 모습

공무원 면접 예상 질문-1


공무원 면접 시 물어보는 질문으로 가장 많이 나오는 첫 번째, "직장에서 부정한 행위를 목격했거나, 부당한 지시를 받았을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입니다.

이 질문에 대한 베스트 답변이 무엇일지 각자 정리하여 꼭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면접관으로 들어오시는 분들은 대부분 어느 정도의 고위 직급을 가지고 있기에 그들을 이해시키고, 납득이 될 만한 답변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공무원 면접 예상 질문-2


공무원 면접 시 물어보는 질문으로 가장 많이 나오는 두 번째, "공무원 의무 종류에 대해 애기해 보세요, 또는 공무원의 의무 중 가장 중요시 생각하는 건 무엇이며 그 이유에 대해 애기해 보세요"입니다. 공무원의 의무에는 1) 성실의무, 2) 복종의무, 3) 친절 공정의무, 4) 비밀엄수의무, 5) 청렴의무, 6) 품위유지 의무 총 6가지가 있으며 이 중 본인이 가장 중요시하게 생각하는 의무와 그 이유에 대해 준비해 놓으셔야 합니다.

공무원 면접 예상 질문-3


공무원 면접 시 물어보는 질문으로 가장 많이 나오는 세 번째, "본인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과 그 이유"입니다.

어떤 인물을 존경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에 대해 물어보는 경우도 많았는데, 이는 지원자의 평소 성향 및 사상(?)을 확인할 수 있는 질문으로 나는 이런 사람으로서 이런 업적과 사상을 가진 분을 존경하며 그 이유도 논리적으로 설명이 필요합니다.

공무원 면접 예상 질문-4


공무원 면접 시 물어보는 질문으로 가장 많이 나오는 네 번째, "살아오면서 가장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일이나 했던 업무는 무엇이었나요?"입니다.

이 질문은 승진시험 면접 때도 자주 물어보는 베스트 단골 질문이며, 단순히 제삼자로써 주체적인(능 독적인) 삶을 살아왔는지 아니면 타인에 의해 수동적으로 그냥 구성원으로서만 일을 해왔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질문입니다. 수동적인 삶으로 살아왔더라도 면접 때는 꼭 자신이 가장 자랑스럽게 내 세울 수 있는 업적 하나는 미리 준비하셔서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공무원 면접 예상 질문-5


마지막으로, 공무원 면접 시 물어보는 질문으로 가장 많이 나오는 다섯 번째, "본인이 지원한 직렬에 대한 전문성을 숙지했는지 전공 관련 질문"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해양 관련 기술직렬이기에 이와 관련된 질문을 하였고, 다행히도 저는 해양수산부 VTS 시험도 같이 준비하였기에 제가 공부했던 부분이 나와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있었습니다.

지원한 직렬에 대한 전공지식을 얼마만큼 갖추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중요 질문이며, 가장 많이 물어보는 단골 질문이기에 이 부분은 가장 방대하게 준비해야 되면서도 사실, 제일 어려운 부분입니다.

하지만, 서두에 제가 얘기하는 자신감!! 을 가지고 틀리더라도 당당하게 대답하여 "이 지원자는 자신의 전공에 대하여 많이 알고 있구나"라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모른다고, 대답을 못하거나 소심하게 대답하면 오히려 감점 요인이 될 수 있으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면접 당일 준비 및 자세


당연히 깔끔한 정장 차림 필수이며, 밀폐된 공간에서 면접을 진행하는 거라면 한 사람씩 들어가는 순으로 진행이 될 텐데, 들어가자마자 가볍게 목례 후, 문을 닫고 자기 자리로 가면 앉기 전 다시 한번 공손히 인사하고 의자에 앉으면 되겠습니다.

두 손은 무릎 위에 주먹 지고 가지런히 올리고 정자세로(허리 피고) 턱은 땅기고, 당당하게 앉아 면접을 시작하면 되겠습니다.

인생의 첫 사회 시작선에서 보는 면접일 수 있기에, 어렵게 필기 공부하여 면접까지 온 만큼 철저히 준비하여 좋은 결과를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빠2~!!

 

반응형